자료검색
  • 도서관자료검색
  • 나의대출정보
  • 연속간행물목록
  • 신착도서목록
  • 희망도서신청
  • 추천도서소개
  • 추천시네마
  • 추천도서링크

한 권의 책 미래를 바꾸는 힘! 아산도서관, ASAN PUBLIC LIBRARY

제 목  
   청소년을 위한 지금 시작하는 인문학
작성자  
  관리자
글쓴 일짜  
  2016-03-31
이메일  
  
첨부파일  
     인문학001.jpg
조회수  
  2407


청소년을 위한 지금 시작하는 인문학


<<출처 : 교보문고>>

우리 시대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인문 지식의 모든 것!
최근 인문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도서관, 기업, 대학 등 사회의 곳곳에서 다양한 인문학 강좌를 만날 수 있다. 또한 기업의 인재 채용과 각종 면접에서도 인문학적 소양을 요구하고 있다. 이렇듯 이 시대에 불어닥친 인문학 열풍을 대변하듯 출판계에도 ‘인문학’이라는 제목을 단 책의 출간이 눈에 띄게 늘어났고, 그 중심에는 『지금 시작하는 인문학』이 있었다. 딱딱하고 어렵다고 여겨져 쉽게 시작할 수 없었던 인문학을 재미있게 읽을 수 있게 분야를 엄선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한 『지금 시작하는 인문학』은 독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으며, 단기간에 30만 부 돌파라는 기염을 토했다. 인문학에 대한 열풍이 10대 청소년들에게까지 이어지면서 많은 청소년들이 인문학을 왜 공부해야 하는지, 무엇을 어떻게 읽을 것인지 등에 대한 질문을 해왔고, 이런 질문들에 속 시원하게 답을 해줄 수 있는 책 『청소년을 위한 지금 시작하는 인문학』이 출간되었다. 이 책은 입시에 바쁜 청소년들에게도 꼭 필요한 지식들을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춰 흥미진진하게 풀어낸 인문학 안내서이다.
인생 전체를 놓고 볼 때, 청소년기야말로 인격과 가치관이 자리 잡기 시작하는 아주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에 인문학은 청소년들의 훌륭한 멘토가 되어줄 수 있고, 삶과 꿈에 대해 고민하는 청소년들의 친절한 대화 상대가 되어줄 수도 있다. 또한 장차 사회에 필요한 창의적인 인재가 되는 데도 분명 중요한 밑거름이 되어준다.
눈앞에 떨어진 입시에 바쁘고 고민이 많은 청소년들을 고려하여, ‘가로 읽기’ 편에서는 논술, 면접, 수능 정복의 핵심인 교과 과정에 충실한 인문 지식을 중심으로 구성하였고, ‘세로 읽기’ 편에서는 교실 밖 세상과 시대를 읽기 위한 살아 있는 인문 지식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게 좀 더 재미있고 쉽게 구성한 인문 지식들은 교과 학습에도 적극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무엇보다 흥미로운 지식의 세계로 안내하며 시야를 한층 깊고 넓게 해줄 것이다. 이 시대 청소년에게 꼭 필요한 인문학 책 『청소년을 위한 지금 시작하는 인문학』은 스스로 생각의 토대를 갈고닦을 수 있도록 체계적인 인문학 안내서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 청소년들의 인문 지식에 대한 갈증을 단번에 해결해줄 것이다.

교과 과정에 충실한 인문 지식을 체계적으로 엮은 청소년 인문학 교양서!
『청소년을 위한 지금 시작하는 인문학 - 가로 읽기』에서는 신화, 현대 회화, 서양 유럽사, 철학과 과학, 민주주의와 한국 사회를 다뤘다. 논술, 면접, 수능 정복의 핵심인 교과 과정에 충실한 인문 지식들이라 할 수 있다.

신화는 문학과 회화, 음악 등 모든 문화에 그 영향을 미치고 있을 정도로, 현대사회의 문화를 이해하는 중요한 배경이다. 서양 문명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현대사회에서는 유럽사도 매우 중요한데, 오늘날의 자본주의 사회가 만들어지는 과정 등을 담아내며, 역사의 흐름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뚜렷한 분기점들을 중심으로 서양 유럽사를 다루고 있어 교과 학습에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현대 회화는 그림의 역사로만 여겨질 수 있지만, 그 이면에는 현대의 사고방식이 어떻게 변모하고 있는지를 한눈에 볼 수 있게 구성했다. ‘인문학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철학과 과학의 변천사는, 인류가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고, 또 어떻게 정확한 지식을 만들어냈는지를 알게 해주면서 교과 지식뿐만 아니라 지적 호기심까지 자극한다. 마지막으로 민주주의와 한국 사회는 제1공화국부터 현재까지의 한국현대사를 조망하면서 민주주의와 한국 사회에 대해 살펴보고, 우리 사회의 이슈들을 통해 세상을 보는 시야를 더욱 넓힐 수 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청소년의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사진과 일러스트를 곁들였으며, 또한 각 장마다 왜 그 분야를 엄선하게 되었고, 또 어떤 것들을 소개할지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넣어 풍성하고 알차게 담아냈다. 각 장의 마지막에는 도움이 될 만한 ‘가로 생각’을 실어, 신화에서 유래된 표현들이나 그림을 감상하는 데 기초가 되는 요소들, 유럽의 각 시대별 역사, 연표 등의 유용한 팁까지 친절하게 정리했다.
이 책 『청소년을 위한 지금 시작하는 인문학 - 가로 읽기』를 통해 교과서 속 지식뿐만 아니라 우리가 사는 이 시대의 살아 있는 인문 지식까지 즐겁게 인문학을 접하게 될 것이며, 더 많은 지적 호기심이 꼬리를 물고 생겨날 것이다.

『청소년을 위한 지금 시작하는 인문학 ? 세로 읽기』에서는 심리학, 서양 미술사, 동양사, 동양과 한국의 철학, 현대 철학과 과학, 세계화와 그 이슈를 다루었다. 교실 밖 세상과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시대를 읽기 위한 살아 있는 인문 지식들이라 할 수 있다.

심리학에서는 우리가 가장 궁금해하면서도 막연해 보이는 마음에 대한 탐구가 어떻게 신뢰할 만한 학문으로 거듭나는지를 소개하고 있다. 심리학의 역사를 통해 객관성과 과학성을 확보하기 위한 심리학자들의 다양한 노력들을 살펴볼 수 있다. 서양 미술사는 인류가 시작된 원시 시대부터 모네에 의해 현대 미술 운동이 전개되기 이전까지의 미술사를 조망함으로써, 일정한 패턴을 그리며 전개되는 인류의 생각과 그 표현 방식을 꿰뚫어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동양사는 우리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중국사와 인류 문명의 기원인 중동사를 중심으로 담아내고 있다. 동양이 어떻게 세계 변화를 주도해왔고, 또 어떻게 그 지위를 잃게 되는지 등 동양사의 주요 흐름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동양과 한국의 철학에서는 유교, 불교, 도교, 성리학 등 우리 민족의 사고방식에 근원을 이루고 있는 철학들의 기본 전제를 소개하고 있어, 이를 통해 동양의 문화에 대해 좀 더 명료하고 설득력 있는 이해가 가능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과거 확고했던 이성과 과학에 대한 믿음을 의심하기 시작한 현대 철학과 세계화가 만들어내는 혜택과 문제점을 다룬 세계화와 그 이슈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경제 ? 사회적 양상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세상을 보는 시야를 한층 더 넓게 해줄 것이다.
또한 청소년의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사진과 일러스트를 곁들여 풍성하고 알차게 담아냈으며, 각 장마다 왜 그 분야를 엄선하게 되었고, 또 어떤 것들을 소개할지에 대해 간략히 안내되어 지식의 맥을 정확히 짚어주는 역할을 톡톡히 할 것이다. 각 장의 마지막에는 도움이 될 만한 ‘세로 생각’을 실어, 알면 흥미롭고 유익한 심리학 실험, 회화의 흥미를 배가시키는 알레고리 읽기, 동양의 역사, 연표로 살펴보기 등의 유용한 팁까지 친절하게 정리했다.
이 책 『청소년을 위한 지금 시작하는 인문학 ? 세로 읽기』를 통해 교과서 속 지식뿐만 아니라 좀 더 폭넓고 좀 더 생생한 우리가 사는 이 시대의 살아 있는 인문 지식을 접하며, 인문학의 진정한 즐거움에 빠져보자. 이 책으로 새로운 눈으로 세상과 삶을 마주하게 될 것이다.  
 


  체 게바라 평전
  울지 말고 꽃을 보라